[디자인_일러스트] 자동화 도구로 그림그리기
그림을, 일러스트를, 이미지를 그려주고 만들어주고 합성해주는 자동화도구가 많이 생기면서 디자이너로서 조기 은퇴하는게 아닌가 생각이들 정도입니다.
여기 구글이 만든 오토드로우 Autodraw가 있습니다.
Autodraw는 새로운 종류의 그림 그리기 도구입니다. 기계학습과 재능 있는 에술가들의 그림을 결합하여 모든 사람들이 시각적인 것을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Autodraw의 제안 도구는 QuickDraw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기술을 사용하여 무엇을 그리려고 하는지 추측합니다. 수많은 도면을 추측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도면이 추가될 것입니다. PC에서 마우스를 이용해 그릴수 있고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 드로잉을 하면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메뉴를 설정하면 선택, 자동그리기, draw, 텍스트 입력, 색칠하기, 도형, 색상, 돋보기, 취소, 삭제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용법은 구글에서 만든 만큼 직관적이고 아주 쉽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그리기 펜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원을 그려보면, 화면 상단에서 그리고자 하는것을 추측해 그에 맞는 이미지를 제안해줍니다. 추가적인 선을 그리면 더욱 구체적인 추천이 가능하고 여러 형태로 그림으로 보여 주면 실제로 본인이 하려고 하는것을 그릴수 있습니다.
동그라미와 선을 그리면 사과를 그려주고 사과나무를 그려주며 그에 맞는 색상을 선택해 칠을 할 수 있습니다.
글자를 입력하고 글자 크기와 서체를 적용할 수 있고 색상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역시나, 이용자가 어떤 디자인의 콘셉을 가지고 적용하는가에 따라 다양한 퀄리티의 그림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완전 자동화 그림 도구는 아닌것입니다.
장점은,
그림 그리는 능력에 상관없이, 인공지능이 인식하여 좋은 페인팅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복잡하지 않고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나의 이미지로 여러가지를 그리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단점은,
복잡하거나 콘셉이 있는 독특한 스타일의 그림은 그리지 못합니다. 생성형 AI 만큼 원하는 퀄리티를 가질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굴기, 앞뒤 다양하게 표현하기, 개별적으로 개체 삭제하기, 등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만큼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재미로 그리거나 아이들과 함께 한글 교육용 등으로 쓰여지면 좋을듯 합니다. 또 아주 간단한 이모티콘 캐릭터를 그리고자 할때고 쉽게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인공지능이라고 하면 고도의 기술력이 들어간 고차원적인 기술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가끔 알고리즘이 추천해주는 영상을 보면, 내가 좋아하는 것을 어떻게 알았지?라고 생각이 들지만 어떨때는 헛웃음을 짓게도 됩니다.
우리가 기대하는 인공지능과 무표로 배포되는 프로그램과는 간극이 있는 것 같습니다.
Autodraw를 이용하면 이런 작업에 유용할 것입니다.
ppt 아이콘 작업
아이들의 미술 수업시간
나만의 이모티콘 제작
스티커 만들기
그런데 Autodraw는 아직은 누군가 그려놓은 결과물들을 추천받아서 사용하는 것이므로 상업적으로 이용하고자 한다면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고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은 좌측 메뉴에 있는 아티스트 페이지로 이동해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하나는 Autodraw로 그림을 그리고 난 다음 다운로드 받으면 배경이 투명(알파영역)이 아닌 하얀색이라는 것입니다. 만약 배경이 투명인것을 원한다면 어도브 익스프레스 사이트를 이용하여 배경 제거를 누르면 됩니다.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선생님이 인공지능 ai 도구를 활용해 수업자료를 만들거나 인공지능 ai 도구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아이들에게 교육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ai 도구를 올바르게 사용해야지 그 결과물들이 도덕적으로, 윤리적으로 올바르게 표현되고 사용되어 질것입니다. 학습자 측면에서 본다면 인공지능은 학습자에게 자료수집, 기초분석, 시각화 등 작업을 도와 학습자가 고차적인 사고 활동, 실제 및 가상적 체험, 교수자 및 학습자 간 상호작용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교수자 측면에서 본다면 실시간 수업 현황을 교수자에게 보고하고, 문제에 대한 여러 대안을 제시하여 교수자에게 의사결정을 지원해줍니다. 또한 교수자의 평가 업무 및 학급 관리를 효과적으로 도와줍니다.
교육업무의 영역에서는 교사의 행정적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도와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교수학습의 질 향상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도록 지원합니다.